보고서

미적분 보고서 서론

서론

(1)반응속도란?

화학 반응에서 얼마나 반응이 빠르게 일어났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시간당 화학 반응에 참여하는 물질의 몰수 변화로 나타낸다.

반응식: aA + bB -> cC + dD

반응속도(v):   

반응하는 물질의 반응식에서의 계수로 시간당 몰수변화를 나누어 준 것은 반응이 일어날 경우 각각 물질의 시간당 몰수변화가 모두 다른데, 하나의 반응에 대해서 반응속도는 한 개로 통일되어야 하기 때문에 각 물질의 계수로 나누어 주어 하나의 값으로 통일시킨 것이다. 하지만 편의상

반응속도는 항상 양의 값으로 정의한다.

화학 반응이 진행되면 반응 물질의 농도는 감소하고 생성 물질의 농도는 증가한다. 이때 반응 물질이나 생성 물질의 농도가 변하는 속도가 반응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반응 속도는 시간에 따른 반응 물질의 농도 변화량, 혹은 시간에 따른 생성 물질의 농도 변화량으로 나타낸다. 그런데 반응 물질이 생성 물질로 바뀌는 순간 반응 속도는 달라지기 때문에 특정 시간에서의 순간 반응 속도를 고려해야 한다. 순간 반응 속도는 순간 반응 속도는 수학적으로는 농도를 시간으로 미분한 값으로,  로 나타낼 수 있다. (C: 반응물의 농도)

(2)속도식의 종류

1)미분속도식

반응 속도가 농도에 어떻게 의존하는지를 나타낸다.

→ 반응속도=농도

→ 속도=

2)적분속도식

농도가 시간에 어떻게 의존하는지를 나타낸다.

→ 농도=시간

(3) 반응속도식

화학반응에서 반응속도는 일반적으로 반응물의 농도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한 이유로 반응 속도를 화학 반응에 참여하는 물질에 대한 식으로 나타낸 것을 반응속도식이라고 한다.

aA+bB→cC 반응도식:  (k: 반응 속도 상수)

여기서 주의할 점은 꼭 a와 b가 m과 n하고 같지는 않다는 점이다. a와 b는 실험을 통해 구한다.이러한 반응속도식으로 반응속도가 표현되었을 때, 이 반응을 (m+n)차 반응이라고 하고 또한 A에 대한 m차 반응, B에 대한 n차 반응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