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바이오플라스틱 서론

서론

1)보고서 쓴 이유

영어시간에 발표자료로 조사했던 바이오 플라스틱과 생명 수업시간에 여러 생명공학기술을 배우며 생명공학이 적용되는 생분해 현상이 바이오 플라스틱의 원리라는 사실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바이오 플라스틱의 종류와 그 활용에 대해 탐구해보고 싶어 보고서를 쓰게 되었습니다.

2) 해양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는 플라스틱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각종 생활용품, 플라스틱, 유리, 캔 등 다양한 물질들이 해양쓰레기가 되어 심각한 문제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해양쓰레기 중 90%를 차지하는 플라스틱은 저렴하고 편하기 때문에 어마어마한 양으로 전 세계에서 쓰이고 있다. 플라스틱 쓰레기도 시간이 서서히 지나면서 마모와 풍화 과정을 거쳐 점점 작은 입자로 변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크기가 5mm보다 작은 경우 ‘미세 플라스틱’이라고 부른다. 한 연구에 따르면, 해수면을 떠다니는 미세 플라스틱 조각이 최대 51개 조 개에 달하는데, 미세 플라스틱은 해수와 해저 퇴적물, 해빙에서도 쉽게 발견된다고 한다. 개수를 세지 못할 정도로 미세 플라스틱은 바다의 모든 영역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북극해 다섯 곳에서 해빙을 채취하여 분석해본 결과, 5mm 미만 미세 플라스틱이 모든 해빙 시료에서 발견되었다는 충격적인 사실도 존재한다. 해빙 속 미세 플라스틱 조각은 대부분 50㎛(1㎜의 1/20)보다 작았고,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6분의 1 정도밖에 안 되는 조각들이 3분의 2나 차지했다. 이 정도의 크기라면, 물고의 아가미도 걸러내지 못할 뿐 아니라, 작은 바다 생물들이 무심코 쉽게 삼킬 수 있을 정도의 크기이기에 매우 위험하다. 플라스틱에 걸려 목이 졸린 거북이나 고래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된다면 2050년에는 바다에 있는 쓰레기의 양과 물고기의 양이 같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보인다. 이처럼 해양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는 플라스틱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다양한 방면으로 그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마련할 필요가 있다.

3) 바이오 플라스틱의 정의와 종류

바이오 플라스틱이란 바이오매스와 같은 생물자원을 이용하여 제조된 바이오 기반 고분자를 의미하며, 친환경 플라스틱, 그린 플라스틱, 환경 배려 플라스틱 등으로 불리고 있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바이오매스 기반의 플라스틱 전체를 의미하므로, 여기에는 생분해성이 아닌 플라스틱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지구 온난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주요인이 이산화탄소로 인식되면서 석유기반 고분자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친환경 소재가 필요하게 되었고, 탄소 중립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바이오매스 기반 고분자가 바이오 플라스틱이란 이름으로 사용되게 되었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탄소저감 및 인체무해 고분자를 지칭하기도 하지만 일부에서는 생분해성, 산화생분해성, 산화분해성, 광분해성, 붕괴성을 총칭한다. 하지만 붕괴성의 경우 분해되는데 매우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친환경 플라스틱이라고 하기에는 어렵다. 따라서 바이오 플라스틱은 바이오매스의 함량, 사용 원료 및 종류, 주요특징, 분해기작, 분해기간, 기존 난분해 고분자의 사용여부에 따라 생분해성 플라스틱, 산화생분해 플라스틱,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 세 종류로 나뉜다.